리루의 콜롬비아 2006년 강연
Li Lu, Columbia Business 2006 - Greenwald
가치투자자를 다른 사람들과 구별 짓는것은 무엇인가?
스스로 기업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는지의 여부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3가지를 가르쳤다
A. 단순한 종이쪼가리가 아닌 기업의 주인임으로 생각해야한다.
B. 높은 안전마진을 요구한다
C. 남들과 다르게 생각해야한다. 미스터마켓으로부터 독립적인 사고
아주 작은 주식으로는 실제 기업을 컨트롤할 수 없기때문에 이를 방지하기위해 아주 높은 안전마진을 요구한다. 만약 기업에 대한 주인의식이 생겨난다면 트레이딩에대해 크게 신경쓰지않게된다.
하지만 내가 기업을 소유한다고 생각하다면 왜 주식시장이 필요할까? 주식시장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곳이 아니다. 이런 사람들은 전체의 5%밖에 차지하지않으며 95%의 사람들은 그렇지않다. 주식시장은 이들을 위한 곳이다.
찰리 멍거와 워렌버핏의 성공을보고도 95% 사람들은 가치투자를 하려고하지않는다. 이들은 주식을 단지 단기적으로 매매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본다. 먼저 자신이 5%에 속하는지 나머지 95%에 속하는지를 알아햔다.
가치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
소수에 남아도 편안해야한다
5% 해당하는 사람들은 소수가되어도 매우 편안하다. 근데 인간의 본성은 이렇지않다. 인간의 진화과정속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다수에 속하도록 만들었기때문이다. 우리 유전자속에 새겨져있는것이다. 계속된 진화의 과정속에서 다수에 속한 사람들만 계속 살아남았기때문이다. 따라서 소수에 속하는것에 마음이 편해야한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동의해서가 아니라 너가 찾은 증거들로 마음이 편해야한다. -
전문 투자자가 아닌 탐사보도기자가 되어라
모든것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한다. 더 많이 알수록 더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모든것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간혹 이런 학습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 인사이트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