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 정리법 정리
분류하기
중요사항들
- 4단계 이상을 넘어가지 않도록합니다. (application → stacks → notebooks → notes)
-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합니다
- 너무많은 카테고리, 너무많은 레벨링를 피할것
-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 일을 나눌것 - 당장 할 수 있는 것들만 보기 쉽게 정리할 것
프로젝트 - Project
프로젝트는 마감과 기한 그리고 목표가 정해져있는 Task들
예) 개발프로젝트, 컨퍼런스참여, 해커톤참여, 책쓰기
영역 - Area of Responsibility
시간을 가지고 지속되는 액티비티 영역 프로젝트와 다른점은 기한이나 마감이 정해져있지 않으며 Area와 관련된 수 많은 하위 Project가 존재할 수 있음
예) 운동, 투자공부, 개발공부, 취미활동, 책읽기
리소스 - Resource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계속 되는 토픽들의 모음 Proejct와 Area와 관련도가 없어도 상관이 없음
예) SEO, 노트쓰기, 온라인 마케팅, 맛집검색
아카이브 - Archives
세개 카테고리에 들어가지 않는 현재는 비활성화된 주제들 노트를 절대 지우지 않도록 함
예) 이미 끝난 프로젝트
차이점
-
프로젝트 <-> 영역
- 프로젝트는 목표와 기한을 가지고 있고 성취됨과 종료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역은 목표와 기한이 없고 지속적으로 관심이 필요한 주제입니다.
- 프로젝트는 언제나 영역의 하위 범주입니다.
- 영역에서 프로젝트로 옮겨지면 진행상황과 목표가 주어지게되고 지금까지의 노력이 장기목표로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하나의 단일 영역이 아닌 프로젝트와 영역을 나누는 이유
- 목표를 행동가능한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 성취할 수 있습니다
- 시각적 혼란(Visual Clutter)를 줄입니다.
- 현재 프로젝트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목표들만 따로 모아볼 수 있음)
-
영역 <-> 리소스
- 개인적인 내용과 관련있다면 Area 단순한 흥미 수집이면 리소스
- 영역과 리소스는 상호 연결이 가능
-> 개발 Area에서는 웹타이포는 Resource가 아닐까? - 영역을 이루는 요소
- Areas of Responsibility 이란 단어에서 나타내듯 Responsibility가 있습니다. (배우자로써 팀의 리더로써 코치 등등)
- 현재 진행중이며 당신에게 지속적인 책임과 관심을 요합니다.
- 지속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 리소스를 이루는 요소
- 당신의 흥미
- 명확한 분야
- 자료(사진, 타이포 링크 등등)
주의사항
- 목표없는 프로젝트는 Hobby
- 목표가 있지만 프로젝트가 없다면 Dream
디지털 정리를 위한 핵심 규칙
- 행동여부로 정리한다 프로젝트는 대부분 행동 가능한 단위이며 아카이브는 행동이 불가능하다
- 틈틈이 정리한다.
- 행동은 빠르고 가볍게 - 즉각 대응하도록 하되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건 되도록 피한다.
-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 특정 노트북에서만 사용하는 포맷을 피하고 되도록 유니버셜한 포맷을 사용한다
- 복잡한 시스템은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다
- 정리가 끝나기보다 정리가 바깥으로 확장하고 성장하게하라
- 지속적으로 실패하라 - 문제점을 보안?
- 적은 계층구조를 갖어라
플로우
PARA는 유동적 시스템이기때문에 언제든 프로젝트와 영역 리소그간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 From 프로젝트
- To 영역
-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지속되어야하는 경우
- To 리소스
-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할때
- 미래의 Project를 위한 자료조사를 하는 경우
- To 아카이브
- 프로젝트가 끝난 경우
- To 영역
- From 영역
- To 프로젝트
- 충분한 자료조사가 된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경우
- To 리소스
- 단순히 내 흥미와 관련 있는 내용(특별한 책임이 필요 없는경우)인것을 깨달은경우, 이 때 내가 습득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To 프로젝트
- from 리소스
- to 프로젝트
- 단순한 흥미에서 본격적인 계획이 되었을때
- To 영역
- 단순한 정보가 아닌 꾸준히 지속적으로 책임을 가지고 해야하는 내용인걸 깨달은경우
- to 아카이브
- 흥미를 잃어버린경우 ( 절대 지우지는 않습니다.)
- to 프로젝트
- from 아카이브
- to 프로젝트
-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하는 경우
- to 영역
- 오래전 정보가 아카이브 되었지만 새롭게 책임이 부여된 경우
- to 리소스
- 흥미가 다시 생긴 경우 ( 끝난 프로젝트가 리소스가 되기도 합니다.)
- to 프로젝트
Just-In-Time 정리법
- 정리할 시간을 잡지 않고 시간이 날때 틈틈히 정리합니다.
- 작은 부분 위주로 수정하며 큰 변화를 피합니다. 한번의 큰 변화가 아닌 점진적 변화를 추구합니다.
- 다음과 같은 상황일때는 정리하는것을 피하세요
- 프로젝트를 끝내기위해 노력하는 도중이라면
- 프로젝트가 끝나자마자 직후라면(정리로 인해 바로 다시 프로젝트를 할 수 있으므로)
- 시간이 많이 잡아먹는 정리는 되도록 시스템 붕괴까지 미루세요
- 시스템 붕괴란 효율성의 저하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가공하기
Code - collect, organize, distill, express
모으기 - Collect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책이나 Article 모든 곳이 될 수 있음 GTD로 따지면 Inbox에 정보를 모으는 과정
분류하기 - Organize
위에서 언급한 Para 정리법에 따라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자료를 저장합니다.
추출하기 - Distill
모은 정보가 방대해지면 자료의 관리가 힘듭니다. 지금까지 모은 자료는 원석(Raw Material)에 해당하며 이제 이 원석을 우리에게 필요한 형태로 가공(Distill)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중 _a.220817 para의 progressive 노트 정리법이란 방법을 통해 추출할 수도 있음
표현하기 - Express
모으고 추출한 정보는 나만의 언어로 가공되어있습니다. 이제 가공된 내용을 현실 세계로 표출시켜야합니다. 지식과 정보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되지 않는다면 두번째 뇌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알 고 있는 것과 그것을 ==설명하는 과정==은 큰 간격이 존재합니다. 이제 이 정보를 표출함으로써 두번째 뇌가 만들어지게됩니다.
Reference
Para 정리법
분류하기
중요사항들
- 4단계 이상을 넘어가지 않도록합니다. (application → stacks → notebooks → notes)
-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합니다
- 너무많은 카테고리, 너무많은 레벨링를 피할것
- 할 수 있는것과 할 수 없는 일을 나눌것 - 당장 할 수 있는 것들만 보기 쉽게 정리할 것
프로젝트 - Project
프로젝트는 마감과 기한 그리고 목표가 정해져있는 Task들
예) 개발프로젝트, 컨퍼런스참여, 해커톤참여, 책쓰기
영역 - Area of Responsibility
시간을 가지고 지속되는 액티비티 영역 프로젝트와 다른점은 기한이나 마감이 정해져있지 않으며 Area와 관련된 수 많은 하위 Project가 존재할 수 있음
예) 운동, 투자공부, 개발공부, 취미활동, 책읽기
리소스 - Resource
지속적인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계속 되는 토픽들의 모음 Proejct와 Area와 관련도가 없어도 상관이 없음
예) SEO, 노트쓰기, 온라인 마케팅, 맛집검색
아카이브 - Archives
세개 카테고리에 들어가지 않는 현재는 비활성화된 주제들 노트를 절대 지우지 않도록 함
예) 이미 끝난 프로젝트
차이점
-
프로젝트 <-> 영역
- 프로젝트는 목표와 기한을 가지고 있고 성취됨과 종료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역은 목표와 기한이 없고 지속적으로 관심이 필요한 주제입니다.
- 프로젝트는 언제나 영역의 하위 범주입니다.
- 영역에서 프로젝트로 옮겨지면 진행상황과 목표가 주어지게되고 지금까지의 노력이 장기목표로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하나의 단일 영역이 아닌 프로젝트와 영역을 나누는 이유
- 목표를 행동가능한 작은 영역으로 나누어 성취할 수 있습니다
- 시각적 혼란(Visual Clutter)를 줄입니다.
- 현재 프로젝트들을 모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목표들만 따로 모아볼 수 있음)
-
영역 <-> 리소스
- 개인적인 내용과 관련있다면 Area 단순한 흥미 수집이면 리소스
- 영역과 리소스는 상호 연결이 가능
-> 개발 Area에서는 웹타이포는 Resource가 아닐까? - 영역을 이루는 요소
- Areas of Responsibility 이란 단어에서 나타내듯 Responsibility가 있습니다. (배우자로써 팀의 리더로써 코치 등등)
- 현재 진행중이며 당신에게 지속적인 책임과 관심을 요합니다.
- 지속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 리소스를 이루는 요소
- 당신의 흥미
- 명확한 분야
- 자료(사진, 타이포 링크 등등)
주의사항
- 목표없는 프로젝트는 Hobby
- 목표가 있지만 프로젝트가 없다면 Dream
디지털 정리를 위한 핵심 규칙
- 행동여부로 정리한다 프로젝트는 대부분 행동 가능한 단위이며 아카이브는 행동이 불가능하다
- 틈틈이 정리한다.
- 행동은 빠르고 가볍게 - 즉각 대응하도록 하되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건 되도록 피한다.
-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 특정 노트북에서만 사용하는 포맷을 피하고 되도록 유니버셜한 포맷을 사용한다
- 복잡한 시스템은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다
- 정리가 끝나기보다 정리가 바깥으로 확장하고 성장하게하라
- 지속적으로 실패하라 - 문제점을 보안?
- 적은 계층구조를 갖어라
플로우
PARA는 유동적 시스템이기때문에 언제든 프로젝트와 영역 리소그간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 From 프로젝트
- To 영역
- 프로젝트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지속되어야하는 경우
- To 리소스
-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할때
- 미래의 Project를 위한 자료조사를 하는 경우
- To 아카이브
- 프로젝트가 끝난 경우
- To 영역
- From 영역
- To 프로젝트
- 충분한 자료조사가 된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경우
- To 리소스
- 단순히 내 흥미와 관련 있는 내용(특별한 책임이 필요 없는경우)인것을 깨달은경우, 이 때 내가 습득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To 프로젝트
- from 리소스
- to 프로젝트
- 단순한 흥미에서 본격적인 계획이 되었을때
- To 영역
- 단순한 정보가 아닌 꾸준히 지속적으로 책임을 가지고 해야하는 내용인걸 깨달은경우
- to 아카이브
- 흥미를 잃어버린경우 ( 절대 지우지는 않습니다.)
- to 프로젝트
- from 아카이브
- to 프로젝트
-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하는 경우
- to 영역
- 오래전 정보가 아카이브 되었지만 새롭게 책임이 부여된 경우
- to 리소스
- 흥미가 다시 생긴 경우 ( 끝난 프로젝트가 리소스가 되기도 합니다.)
- to 프로젝트
Just-In-Time 정리법
- 정리할 시간을 잡지 않고 시간이 날때 틈틈히 정리합니다.
- 작은 부분 위주로 수정하며 큰 변화를 피합니다. 한번의 큰 변화가 아닌 점진적 변화를 추구합니다.
- 다음과 같은 상황일때는 정리하는것을 피하세요
- 프로젝트를 끝내기위해 노력하는 도중이라면
- 프로젝트가 끝나자마자 직후라면(정리로 인해 바로 다시 프로젝트를 할 수 있으므로)
- 시간이 많이 잡아먹는 정리는 되도록 시스템 붕괴까지 미루세요
- 시스템 붕괴란 효율성의 저하를 의미합니다.
데이터 가공하기
Code - collect, organize, distill, express
모으기 - Collect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 책이나 Article 모든 곳이 될 수 있음 GTD로 따지면 Inbox에 정보를 모으는 과정
분류하기 - Organize
위에서 언급한 Para 정리법에 따라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자료를 저장합니다.
추출하기 - Distill
모은 정보가 방대해지면 자료의 관리가 힘듭니다. 지금까지 모은 자료는 원석(Raw Material)에 해당하며 이제 이 원석을 우리에게 필요한 형태로 가공(Distill)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중 _a.220817 para의 progressive 노트 정리법이란 방법을 통해 추출할 수도 있음
표현하기 - Express
모으고 추출한 정보는 나만의 언어로 가공되어있습니다. 이제 가공된 내용을 현실 세계로 표출시켜야합니다. 지식과 정보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되지 않는다면 두번째 뇌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알 고 있는 것과 그것을 ==설명하는 과정==은 큰 간격이 존재합니다. 이제 이 정보를 표출함으로써 두번째 뇌가 만들어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