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4/01/01수정:24/01/17
bridge loan
브릿지론
Bridge Loan은 말 그대로 다리를 연결해주는 대출을 말한다. 그럼 어디를 연결하는 다리일까? 답은 PF대출. 까다로운 PF대출을 받기위한 중간다리를 놓아주는 대출이 브릿지론이다.
브릿지론을 받는 이유
토지매입자금, 시행사 운영비
사업성이 좋은 부지가 있는데 이를 매입할 자금이 없거나 사업초기 시행사가 회사를 운영할 자금이 부족한 경우 본PF를 받기전에 일시적으로 자금을 빌려주는 방법으로브릿지론이 활용된다. 토지도 매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금을 빌려주기때문에 PF대출보다 다소 금리가 높지만 PF대출이 승인되면 바로 PF자금으로 브릿지론을 상환하기 때문에 초단기로 필요한 자금이라 생각하면 된다.
리스크
브릿지론을 상환하지 못하는 경우
브릿지론은 본PF가 승인되기 전까지 필요한 초단기 자금이다. 토지도 확보되어있지 않고 사업 인허가도 승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주는 자금이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매우 높다. 오직 PF대출이 승인되어야만 브릿지론은 상환될 수 있다. 브릿지론의 빌려주는 입장에서 최악의 경우는 PF대출이 승인되지 않는 경우이다. PF대출을 받아서 브릿지론을 상환해야 하는데 PF대출을 받지 못하게되면 브릿지론을 상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지게 된다. 결국 브릿지론을 받기 위해서는 본PF를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보여주는 증거가 필요하다.